선형대수학은 "벡터(vector)", "행렬(matrix)"를 대상으로 연구함.
1.1 공학과 수학에서의 벡터
1.2 내적과 직교
1.3 직선과 평면의 벡터 방정식
1.1 공학과 수학에서의 벡터
물리학에서 벡터
운동법칙, 속도, 가속도, 힘 등을 나타내는데 쓰임
물리학적 힘의 구성은 전자기장 등의 다양한 벡터들의 공간을 나타내는데 쓰임
사회과학에서도 널리 쓰임
스칼라(scalar)
ex)길이, 넓이, 질량, 온도
크기가 주어지는 양적 값
벡터(vector)
ex) 속도, 위치이동, 힘
크기뿐만 아니라 방향까지 주어져야 표현할 수 있는 양적 값
즉, 크기와 방향을 갖는 유향선분
2차원, 3차원 공간의 벡터는 화살표로 표현할 수 있음.

영벡터
시작점과 끝점이 동일하여 크기가 0인 벡터
두 벡터의 합(vector sum)과 스칼라배(scalar multiplication)
두 벡터 x, y와 스칼라 k에 대하여, 두 벡터의 합 x+y와 스칼라배 kx에 대한 정의
1) x+ y는 평행사변형의 대각선으로 표시되는 벡터

2) kx는 k>0(양수)이면, x와 방향이 같고 길이는 k배하여 얻어지는 벡터임
k<0(음수)이면, x와 방향이 반대이고 길이는
k=0이면, 길이가 0인 벡터임
평면벡터(vector in the plane)
두 실수들의 순서조
* 두 실수는 (평면)벡터 x의 성분(component)이다.
* R²의 벡터 x = (x₁, x₂) , y = (y₁, y₂)에 대하여 x₁ = y₁ , x₂ = y₂이면 x = y라고 한다.
* 두 원소는 벡터 공간에 속한다.
* 시작점이 원점이 아닌 벡터의 경우, 시작점 P의 벡터에서 끝점 Q의 벡터를 뺀 성분을 가짐.

평면에서의 벡터합, 스칼라배, 영벡터, 음벡터
(vector sum, scalar multiplication, zero vector in the plane)
* 벡터의 합
*영벡터와 음벡터
[실습] 평면에서의 벡터합, 벡터차, 스칼라배
a=vector([1, 2])
b=vector([-2, 4])
# 벡터 생성, 형식은 a=vector([성분, 성분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
print "a+b=", a+b # 벡터의 합
print "a-b=", a-b # 벡터의 차
print "-2*a=", -2*a # 벡터의 스칼라배
공간벡터(vector in space)
세 실수들의 순서조(x₁, y₁, z₁)를 공간벡터라고 한다.
* 시작점이
n차원 벡터(n-dimensional vector)
n개 실수들의 순서조(x₁, x₂, ,x₃ ... , x_n)를 n차원 벡터라고 한다.
[실습] n차원에서 벡터합, 벡터차, 스칼라배
(vector sum, scalar multiplication)
a=vector([1, 2, -3, 4])
b=vector([-2, 4, 1, 0])
# 벡터 생성, 형식은 a=vector([성분, 성분, ..., 성분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
print "a+b=", a+b # 벡터의 합
print "a-b=", a-b # 벡터의 차
print "-2*a=", -2*a # 벡터의 스칼라배
n차원에서의 벡터 성질 1
Rⁿ의 벡터 x, y, z와 스칼라 h, k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
* 덧셈 및 뺄셈은 순서, 괄호에 관계 없이 동일함

* 괄호 밖의 스칼라의 위치는 상관 없음

* 1을 곱하면 자기 자신

n차원에서의 벡터 성질 2
Rⁿ의 벡터 x와 스칼라 k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
* 0을 곱하면 0임

* 음수와 벡터를 곱하면 음벡터

일차결합(linear combination)
의 형태를
[실습] 벡터 a,b,c의 일차결합
a=vector([1, 2, -3, 4])
b=vector([-2, 4, 1, 0])
c=vector([5, -2, 3, -7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 "c=", c
print
print "2*a-3*b+c=", 2*a-3*b+c # 일차결합
1.2 내적과 직교
노름, 거리(norm, distance)
* Rⁿ의 벡터 x(x₁, x₂, .... , x_n)에 대한 노름(norm, length, magnitude)임.
* 원점에서 P(x₁, x₂, .... , x_n)에 이르는 거리로 정의함.
* 두 점 P(x₁, x₂, .... , x_n)와 Q(y₁, y₂, .... , y_n)에 이르는 거리
[실습] 벡터의 노름, 거리 구하기
a=vector([2, -1, 3, 2])
b=vector([3, 2, 1, -4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
print "|a|=", a.norm() # 노름 계산, 형식은 a.norm()
print "|b|=", b.norm() # 노름 계산
print "|a-b|=", (a-b).norm() # 거리 계산
내적(Euclidean inner product, dot product)
* Rⁿ의 벡터 x(x₁, x₂, .... , x_n)와 y(y₁, y₂, .... , y_n) 대한 내적(norm, length, magnitude)임.
* 내적은 x·y로 표시함.
같은 벡터의 내적
[실습] 두 벡터의 내적
a=vector([2, -1, 3, 2])
b=vector([3, 2, 1, -4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
print a.inner_product(b)
# 내적 계산, 형식은 a.inner_product(b)
내적의 성질
Rⁿ의 벡터 x, y, z와 스칼라 k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

코시-슈바르츠 부등식(Cauchy-Schwarz inequality)


Rⁿ의 임의의 벡터 x, y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
* x와 y의 내적에 대한 절대값이 x와 y 각각의 노름의 곱보다 작거나 같다.
두 벡터 사이의 각(angle)
* θ는 x와 y가 이루는각(angle, 사잇각)
직교와 평행
x와 y의 내적이 0일 때, x와 y는 서로 직교한다.
= 두 벡터 x와 y의 사잇각이 직각이면 직각임.
적당한 실수 k에 대하여 x = ky인 경우, x는 y와 평행한다.
= x가 y의 스칼라 배이면 평행임.
단위벡터, 직교벡터, 정규직교벡터
(unit vector, orthogonal vector, orthonormal vector)
* Rⁿ의 벡터 x에 대하여 노름이 1인 경우, 단위벡터(unit vector)라고 함.
* Rⁿ의 벡터 x, y가 직교이면, 직교벡터(orthogonal vector)라고 함.
* x와 y가 직교벡터이면서 각각 단위벡터이면 정규직교벡터(orthonormal vector)라고 함.
[실습] 두 벡터의 내적
a=vector([1, 0, 1, 1])
b=vector([-1, 0, 0, 1])
print "a=", a
print "b=", b
print
print a.inner_product(b)
벡터에 대한 삼각부등식(triangle inequality)

기본단위벡터(standard unit vector)
* 임의의 벡터 X(≠0)에 대한 단위벡터라고 함.
* Rⁿ의 단위벡터 중 n개의 벡터를 기본단위벡터(standard unit vector, 표준단위벡터)라고 함.
기본단위벡터와 임의의 벡터

1.3 직선과 평면의 벡터 방정식
직선의 방정식 (기울기(방향벡터)와 한 점)
벡터

* 벡터방정식
* 점
* 직선의 매개변수 방정식
* 각 매개변수
* 직선의 대칭방정식
* t(스칼라배)에 대하여 매개변수 방정식을 정리
직선의 방정식 1
점
(1)
(2)
(3)
직선의 방정식 2
Q) 두 점 \( P \left( -1,2,4 \rignt), Q \left( 2,0,-1 \right)을 지나는 직선의 매개(변수) 방정식을 구하라.
A)
- 1) 직선에 평행한 0이 아닌 벡터(내적) 구하기
- 2) 점
를 지나고 벡터와 평행하는 매개변수 구하기
평면의 방정식 (point-noraml 방정식, 법선벡터(normal vector)와 한 점)

* 법선벡터에 수직인 벡터들이 이루는 평면

* 일반적인 평면의 방정식
* 평면의 벡터방정식
* 평면의 매개변수 방정식
[실습] 평면의 방정식
Q) 세 점
A)
- 한 점
과 두 벡터 의 벡터방정식 - 한 점
의 각 매개변수에 대한 방정식
var('t,x,y,z,P_1,Q_1,R_1,P_2,Q_2,R_2,P_3,Q_3,R_3')
@interact
def _(p1=input_box(vector([4,-3,1]), label="$P$", type=vector),p2=input_box(vector([6,-4,7]), label="$Q$", type=vector),p3=input_box(vector([1,2,2]), label="$R$", type=vector), auto_update=false ):
A=matrix(4,4,[1,x,y,z,1,p1[0],p1[1],p1[2],1,p2[0],p2[1],p2[2],1,p3[0],p3[1],p3[2]])
A1=matrix(3,3,[p1[0],p1[1],p1[2],p2[0],p2[1],p2[2],p3[0],p3[1],p3[2]])
A2=matrix(3,3,[1,p1[1],p1[2],1,p2[1],p2[2],1,p3[1],p3[2]])
A3=matrix(3,3,[1,p1[0],p1[2],1,p2[0],p2[2],1,p3[0],p3[2]])
A4=matrix(3,3,[1,p1[0],p1[1],1,p2[0],p2[1],1,p3[0],p3[1]])
aa=A.det(); a1=A1.det(); a2=A2.det(); a3=A3.det(); a4=A4.det()
f=a1-a2*x+a3*y-a4*z
RRR=matrix(4,4,[1,x,y,z,1,P_1,Q_1,R_1,1,P_2,Q_2,R_2,1,P_3,Q_3,R_3])
ma=[]; mi=[]; PP=[p1,p2,p3]
for i in srange(0,3,1):
ma += [max(p1[i],p2[i],p3[i])]; mi += [min(p1[i],p2[i],p3[i])]
try:
D= A.inverse()
P = implicit_plot3d(f==0, (x,mi[0]-1,ma[0]+1),(y,mi[1]-1,ma[1]+1),(z,mi[2]-1,ma[2]+1), opacity=0.2,color="red")
for i in srange(0,3,1):
P += point3d([PP[i]],size=10)
P += text3d(vector(PP[i]),vector(PP[i])-vector([0,0,0.3]))
TT ='det$%s =0$'%(latex(RRR))
TT +='<p>$\Rightarrow %s =0$'%(latex(f))
html.table([[TT]])
P.show(spin='true')
except:
html( '$P_1,P_2,P_3$ are collinear.$')
정사영(projection)

벡터
이때 벡터
[실습] 정사영과 벡터 구하기
Q)
a)
- 정사영
- 벡터 w
x=vector([2, -1, 3])
y=vector([4, -1, 2])
yx=y.inner_product(x)
xx=x.inner_product(x)
p=yx/xx*x
w=y-p
print "x=", x
print "y=", y
print
print "p=", p
print "w=", w
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

* 점
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(D) 구하기
Q) 점
A)
참고
위키백과:TeX 문법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보문입니다.이 문서는 정책과 지침은 아니지만, 위키백과의 규범과 관습 측면에서 공동체의 확립된 관행을 설명하고 있습니다. 공동체의 총의나 검토를 어느 정
ko.wikipedia.org
http://matrix.skku.ac.kr/K-MOOC-LA/LA-Book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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